차량 소모품 점검
   자동차 관리상식
   긴급상황시 조치
   계절별 차량관리
/ 여름/ 가을/ 겨울  
  관련 내용 


기온이 급강하 하는 겨울철 아침에 엔진 시동이 잘 걸리지 않아 종종 당황하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배터리가 쉽게 방전되어 시동을 거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이는 온도가 급격히 낮아지면서 배터리 내부의 화학 반응이 활발하게 일어나지 못해 배터리가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기 온도가 영상25℃일 때 100%의 성능을 가진 배터리는 0℃에서는 약63%, 영하20℃일 때에는 약50%밖에 제 성능을 내지 못하게됩니다.

그리고 날씨가 추워지면 엔진오일의 점도가 굳어져 엔진을 돌려 주는 힘이 커져야 하므로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전기를 필요로 하는데도 불구하고 실제 배터리 성능은 감소하기 때문에 겨울철에 시동을 거는 일이 어렵게 되는 것입니다.

배터리의 점검은 요즘 시중에 많이 유통되고 있는 무보수(MF:Maintenance Free) 배터리의 경우 점검창을 통해 색깔을 확인함으로써 할 수 있는데,

점검창을 통해 초록색이 보일 경우 배터리의 충전상태는 정상으로 시동에 아무 문제가 없으며,

점검창을 통해 흑색이 보일 경우 충전 부족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배터리의 충전이 필요함을 의미하며 장거리 주행시 충전장치인 발전기(알터네이터)에 자동적으로 충전이 되어 다시 녹색으로 돌아 오게 됩니다.

그리고 시동이 전혀 안되어 점검창을 통해 색깔을 확인해보면 투명색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된 것으로 충전도 되지 않으므로 배터리를 교환해 주여야합니다.

겨울철 안전운전하세요.

 위로 
www.rsm365.com  
겨울철 차량관리
겨울철 냉각수 관리
스노우타이어와 체인
겨울철 배터리 관리
겨울철 안전운전
 
Expert Super Customer Adviser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