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오시는 길
   공 지 사 항
   자동차 뉴스
  출 처 : 대한매일 [ 게시일: 2003-03-05 ] 
  제 목: 자동차 경제적 운전요령 [ 조회수: 418 ] 

자동차 유지비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달려 있다.과속·난폭 운전과 정비 불량은 자동차를 ‘연료 먹는 하마’로 만들 뿐 아니라 사고까지 부른다.

●엔진수명단축 급가속 급감속 금물
경제적인 운전의 제1원칙은 급가속과 급감속을 피하는 것이다.기름이 많이 들어가고 엔진이 무리를 받아 차량 수명이 짧아지기 때문이다.시험 결과 10회 이상 급가속을 하면 거의 1㎞를 달릴 수 있는 연료가 소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급제동을 자주 하면 브레이크 라이닝이 쉽게 닳는다.

오래 정차를 할 때는 키를 뽑는 것이 좋다.자동차는 정상적인 주행 때보다 공회전에 더 많은 기름이 들어간다.특히 주·정차한 가운데 에어컨이나 히터를 킬 경우 연료 소모가 많다.

날씨가 많이 풀렸다.LPG차량을 빼곤 워밍업을 생략해도 좋다.겨울철에도 3분 이상 워밍업은 연료 낭비다.대기를 더럽게 하는 원인이기도 하다.

●불필요한 클러치 사용 줄여야
오랫동안 정차할 땐 기어를 중립 위치에 놓고,불필요하게 클러치나 브레이크를 밟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에어컨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계절이다.에어컨을 켜면 일상 운행 때보다 20% 정도의 기름이 추가로 들어간다.창문을 열고 상큼한 바람으로 환기시키는 것이 연료 절감과 건강에 좋다.운전자들이 지나치기 쉬운 대목이 과적이다.겨울철에 싣고 다녔던 제설 장비나 불필요한 짐을 정리,자동차 몸을 가볍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Expert Super Customer Adviser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5-7